본문 바로가기
똑똑해지기/건강

구내염 전염되나요? 확실히 알아보기

 

 

구내염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병되는 병입니다. 스트레스, 환경변화, 뜨거운 음식 등 정말 다양한 원인이 있어서 더욱 조심해야 되는 병입니다. 구내염이 어디에 나느냐에 따라 명칭도 다른데요. 혀에 나는 혓바늘도 구내염(입병)의 일종이라고 하네요. 그 밖에도 입 주변 감염으로 인해 생기는 포진도 구내염으로 분류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구내염은 전염이 된다는 놀라운 사실인데요.

그렇다면 이 구내염의 증상은 무엇이며, 어떠한 치료를 받아야되는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구내염 증상

 

입 안 점막에 하얗게 생긴 궤양이 생기며 입안 곳곳이 빨갛게 부어오릅니다. 즉, "입안이 헐었어."하고 말하는 그 입병이 바로 구내염인 것이죠. 또한 발열이 나며, 식욕부진, 감각 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유아의 경우에는 성인 보다 심한 증상을 보이는데요. 고열을 앓을 수 있으며, 아이가 많은 침을 흘리거나 구취가 납니다.

 

구내염 치료법

 

구내염은 발병 즉시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하는데요. 그 이유는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전염이 되는 바이러스성 질병이기 때문입니다. 구내염의 발병 원인은 면연력 저하로 인한 바이러스 발병이기 때문에 충분한 휴식을 취하시고 몸의 면연력을 올려주는 것이 제일 좋은 치료 방법입니다. 성인의 경우 대개 1~2주만에 자연치료가 가능하지만 아이의 경우에는 반드시 병원으로 가셔서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는게 좋습니다.

 

시중 약국에 구내염 연고들이 많이 있으니 약사와 상의해서 연고 치료를 하셔도 좋을 듯 싶습니다.

 

 

 

 

구내염 전염경로

 

입 속은 따뜻하기 때문에 다양한 세균들이 살기에 최적의 조건입니다. 때문에 몸 속에 잠복하고 있던 바이러스가 면연력이 약해지면서 그 모습을 드러내게 되는 것이죠. 아이들 같은 경우에는 많은 사람들과 접촉하게 되는 어린이 집에서 구내염을 얻어오기도 합니다.  구내염은 전염성이 있기 때문에 구내염을 앓으신다면 반드시 사람들과의 접촉을 피하시고 철저한 관리를 하셔야합니다.

 

 

구내염(입병) 바이러스는 유전성이 깊은 질병이라고 합니다. 즉, 부모가 구내염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으면 아이도 구내염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는 셈이죠. 그러니 면연력이 떨어지지 않게 꾸준한 관리만이 구내염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댓글